치과이야기

어금니신경치료 혹여나

이니 마르 2022. 4. 15. 18: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금니신경치료 알아보려고 하고 합니다. 한국인 대부분이 충치를 겪어본 경험이 있을 정도로 구강 관리에 소홀이 한다면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은데요. 이전에 치료를 받아서 충치로 인해 썩은 치아를 제거한 후 어금니신경치료 및 크라운 치료를 했음에도 관리에 소홀히 한다면 언제든지 충치는 다시 재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극적인 케어가 필요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 하셔서 치아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차가운 음식을 먹거나 할 때 잇몸이나 치아가 욱씬거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것 또한 어금니신경치료 전에 있을 수 있는 증상으로 상아질까지 충치가 침범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통증입니다.

 

 

 

 

상아질 이후에 우식이 그치지 않고 신경조직이 분포된 치수조직까지 자극을 받으면 일생생활에서도 불편함을 더 느낄 수 있는데요. 밤잠을 설칠 정도로 통증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어금니신경치료 가기 전까지 꼼꼼한 치아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 아무런 통증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치과를 방문했을 때에 충치의 범위가 생각보다 깊을 수도 있는데요.

 

 

 

 

치수까지 손상이 된 경우에도 통증이 없을 수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충치 초기에는 보통은 치아 내부를 감싸고 있는 표면인 법랑질에서 우식이 시작이 되는데 이때에는 썩은 표면만 제거에서 간단히 때우는 레진 처치 방법으로 충치를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후에 우식의 범위가 깊어지면서 오염된다면 신경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요.

 

 

 

 

 

어금니신경치료 라는 것은 최대한 자연 치아를 보존하기 위한 처치이며 강도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방식인데요. 우선은 세균으로 오염된 부위를 깨끗하게 제거하고 오염된 부분 대신 기능을 해 줄 수 있는 인공재료를 꼼꼼히 채워주는 것으로 신경치료를 마무리하고 있어요. 어금니신경치료 후에는 금,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같은 크라운 재료로 치아를 씌우는 과정을 통해야 치아가 정상적으로 씹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이후에 약해진 치아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충치를 방치하면 상한 치아만큼 치아의 기능을 회복 하기 위한 치료기간과 범위가 넓어지고 치료 비용 역시 높아진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신경치료 및 크라운으로도 손 쓸 수 없을 때에는 최후의 수단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하게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