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잇몸 속 깊은 곳에서부터 찌릿 찌릿한 느낌이 들거나 잇몸이 자주 붓거나 구취 등이 발생한다면 치아 충치 치료 필요성을 절감하실 거예요. 충치가 생기는 것을 미리 예상하고 체크하면 좋을테지만 보통은 피가 나는 등 눈에 보이는 증상이 발현이 되어야 치과에 가서 치아 충치 치료 받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충치가 생겼을 때는 초기에 치아 충치 치료 받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좋은 선택일거라고 생각해요. 충치가 생기는 이유는 많이들 아실테지만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 사이나 잇몸 등에 남아 있는 것을 적절하게 관리해주지 않아서 그 찌꺼기가 굳어서 치태로 발전해 충치를 유발하게 되는 거예요.
충치가 진행되면 치아가 시리거나 잇몸에 통증이 유발되는데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통증은 더욱 커지고 치아 상태도 계속 나빠질 수 있는 거예요. 치아는 크게 가장 아랫부분에 혈관이 있고 그 윗부분에 치수, 상아질, 법랑질로 구성돼 있어요. 법랑질까지 충치가 침범했을 때는 눈으로 잘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통증 역시 없을 수 있어요.
이때에는 충치를 제거하고 치아 색이 나는 재료로 메워주는 치아 충치 치료 를 할 수 있어요. 그 이후에 상아질, 신경, 뿌리까지 충치가 침범할 수 있는데 상아질까지 충치가 발생하면 법랑질 보다야 충치의 범위가 더 커진 거예요. 이때는 레진보다는 인레이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거예요.
신경까지 손상된 경우라면 일상 생활에서도 통증이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을 거예요. 통증이 없더라도 이미 충치가 많이 진행된 경우도 있어요. 이때에는 단순히 충치만 제거하고 재료를 채워넣는 치아 충치 치료 로만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이때에는 많이들 걱정하실 수 있는 신경치료가 동반되는 시기인거죠. 이 시기가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어요.
그 후에는 염증이 쭉 커져서 치아 뿌리까지 손상된 경우인데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당연히 일상 생활 하면서도 불편함이 커질 수 있겠고요. 잇몸이 붓고 뼈도 부을 수가 있어요. 치아 충치 치료 에 있어서 충치가 발생하지 않게 올바른 양치 습관을 꼭 들이시고 초기치료가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는 것이 좋아요. 충치에 관련한 많은 정보가 있겠지만 가장 좋은 것은 치과에 방문하셔서 내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