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시절 누구나 유치가 흔들리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걱정 할 문제는 아니겠으나 영구치가 성인이후에 흔들린다는 것은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데요.
치아 흔들림 일시적으로 외상이나 충격으로 인해서 발생하더라도 초기에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고 문제 파악을 해야 합니다. 치아가 흔들린다는 것은 뿌리 손상에 대한 우려를 할 수 있고 치아 분 아니라 치주조직 상태를 함께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이 스스로 판단할 부분은 아니라고 할 수 있죠.
나이가 들면서 잇몸질환을 경험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은데요. 심지어 노인분들의 경우 충치 보다 풍치로 인해서 영구치를 잃게 되는 경우도 많으니 치아 흔들림 치료방법 미리 알아두고 대처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치주염이 심해지면 잇몸이 붓거나 내려앉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 고름이 생기거나 치아가 흔들리면서 결국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주염 말기 증상에 있어서 더 큰 문제라고 한다면 주변 잇몸뼈까지 악영향을 줘서 한꺼번에 여러 치아를 잃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인데요. 요즘은 영구치를 잃게 되었을때 대부분 임플란트를 하시죠. 하지만 임플란트 역시도 잇몸 상태의 중요성이 크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잇몸뼈가 부족할 경우 뼈이식을 추가로 받아야 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 시술 후에도 대표적인 부작용이라 할 수 있는 임플란트 주위염을 각별히 주의해야 하죠.
치아 흔들림 치료방법 생각할때 중요한 것은 항상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이 심해져서 잇몸이 흔들리고 있는지 혹은 외상으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사랑니가 누워서 자라면서 어금니를 밀어내면서 흔들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는 치아 흔들림 증상이 있는 부위를 먼저 파악해야 겠으며 큰 충격이 없었는데 흔들리고 있고 주변 잇몸이 자주 붓거나 치주염 증상이 있었는지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겠죠. 치주염은 진행상태가 중기를 넘어갈수록 재발이 잦아지는 편이고 호전이 어렵다는 점에서 초기에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정도에 있어서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와 같은 전신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는 당뇨가 치주염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겠지만 당뇨가 있는 상태에서 치주염이 발생하면 호전이 어렵고 재발이 잦기 때문에 각별히 초기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중요하죠.
치아 흔들림 치석으로 인한 치주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치석이 자주 발생하기 쉬운 사랑니나 침샘 부근 등에 있어서 주기적인 치석 제거를 스케일링 통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스케일링은 매년 1회 건강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시술이며 치석은 칫솔질 만으로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꼭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케일링을 받으면서 치아 검진을 함께 받으신다면 치아나 잇몸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가 가능하고 문제가 큰 병으로 커져서 고생하는 일은 많은 부분 줄일수 있겠죠.
치아 흔들림 치료방법 가능하면 자연치아를 살리는 방향이 좋겠지만 어쩔수 없이 발치를 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을텐데요. 요즘은 20대에서도 임플란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을 만큼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중요한 시술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역시 자연치아처럼 어떻게 관리를 하냐에 따라 그 수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유지관리가 중요하며 잇몸 상태를 자연치아 이상으로 잘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치주염으로 인해 치아가 흔들리고 발치까지 이르신 경우라면 더더욱 청결관리와 주기적인 스케일링, 검진을 잘 실천하셔야 합니다.
30대 이후에 잇몸질환을 겪는 분들은 급격히 증가하지만 제대로 관리하거나 관리 방법에 대한 인식적인 부족함이 여전한데요. 치아는 잇몸이 함께 건강해야 하며 불편한 증상이 느껴질때는 지체 없이 검진부터 받아보시길 바랄게요.